-
[파이썬/Python] 백준 2557번(Hello World) - 단계별로 풀어보기깜빡의 취미/파이썬을 합니다. 2021. 5. 30. 23:20728x90
문제는 아래와 같다
배움의 과정을 거친 이에게는 하품이 나오는 문제이다. 그렇지만 프로그래밍의 '프'자 정도를 접한 사람에게는 도저히 감도 안 잡히는 문제가 된다. 허탈할 정도로 간단한 답변을 보여드리겠다.
print("Hello World!")
여기서 끝은 아니다. 제출 버튼을 눌러야 완성이다. 혹시 출력되어야 하는 구문을 까먹을 것 같은 분은 '예제 출력 1' 옆에 있는 '복사' 버튼을 살포시 눌러주면 된다.
놀랍게도 이런 문제에도 틀리는 방법이 여러 가지다. 실제로 한 달이 지나 다시 이 문제를 접했을 때 다양한 방법으로 틀렸다.
틀린 문구는 다음과 같다.
print("Hello World") print("Hello World!)
첫 번째 줄은 다른 게 아니라 '!'가 없어서 틀렸다. 복사 버튼이 왜 있는지, 그리고 누가 그 버튼을 필요로 하는지 알 수 있게 하는 증거다.
두 번째 줄같은 경우 큰따옴표(")를 문장 끝에 설정하지 않았다. 문장을 끝맺지 않은 것인데, 이럴 경우 '컴파일 에러'라는 문구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.
print는 입력된 숫자나 문장 등을 출력해 주는 기능을 한다. 큰따옴표(")로 시작했으면 큰따옴표(")로 끝을 내주어야 하고, 작은따옴표(')로 시작했으면 작은따옴표(')로 끝을 내주어야 한다. 두 경우에 위 예문에서는 차이가 없다. 처음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면, 아주 사소한 것, 정말 말도 안 되는 문장부호나 띄어쓰기 등을 틀려서 문제 전체를 틀리는 경우가 생긴다. 첫 번째 문제
추가로, 다만 만일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를 구분해 주어야 한다.
print("나는 '너 정말 멋지구나'라고 말할 수밖에 없었다.") print('그는 말했다. "후회가 하기 싫었어요. 그래서 방에 들어가서, 아무 것도 하지 않았죠."')
즉 출력해야 하는 문장 안에 또 다른 인용문 등의 문장이 들어갈 경우, 큰따옴표(")로 시작한 문장 내에서는 작은따옴표(')를, 작은따옴표(')로 시작한 경우에는 반대의 경우로 문장을 출력해야 한다. 그렇지 않으면 컴퓨터는 이 일종의 안긴 문장(?)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문장이 끝났다고 인식하게 된다.
'깜빡의 취미 > 파이썬을 합니다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파이썬 / Python] map(int, input().split())에 대해 (1) 2021.06.18 [파이썬/Python] 백준 10172번(개) - 단계별로 풀어보기 (0) 2021.06.14 [파이썬/Python] 백준 10171번(고양이) - 단계별로 풀어보기 (0) 2021.06.06 [파이썬/Python] 백준 10718번(We love kriii) - 단계별로 풀어보기 (0) 2021.06.04 파이썬 입문자에게 드리는 간단한 경험담 (1) 2021.05.30